퇴사할때 준비하는 9가지 체크리스트


체크리스트

1. 선이직 후퇴사

- 직장이 있을 때 경력직 면접에서 연봉협상을 더 원활하게 할수 있기 때문

- 이직하려는 회사가 자기개발/원하는 직무 임이 판단될때 퇴사

- 사전에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는 모두 업데이트 


2.  근로계약 확인후 입사

- 이직전에 근로계약서를 작성 할수 있으면 좋지만 안된다면

  이메일등으로 연봉 및 복리후생에 대해 기록을 남겨야 합니다.


3. 기업정보 확인

- 잡플래닛등 기업 평판 사이트를 통하거나 실제로 그회사에서 일하고 

  있는 사람을 통해 이직할 회사에 대해 평판을 미리 확인

  (대부분의 평판사이트는 부정적인 내용이 대다수임을 감안해야함)


4. 레퍼런스 체크 대비 

- 경력자 채용전에 평판조회(레퍼런스체크)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

  1~2명의 상사와 연락해서 추천서/좋은인상을 남기도록 해야 합니다.


5. 사표에 적을 메시지 준비

- 재직 중에 느낀 불만 보다는 새로운 도전이나 진취적인 일을 하고 

  싶다고 적는 것이 좋습니다.


6. 인수인계

- 자신이 맡았던 업무를 모두 리스트업하고 파일로 정리

  (폴더를 후임자가 알아 보기 쉽게 정리)


7. 연락처 정리

- 인적 네트워크는 중요한 자산이므로 계속 연락해야 할 사람들의 연락처 정리

  (거래처에는 미리 인사를 하고 퇴사후 문제 없도록 업무 인수인계)


8. 참조양식

- 회사에서 사용되는 양식등은 문서 파일이 없어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.

  (문제가 없는 선에서 참조할만한 양식은 개인 파일에 보관)


9. 퇴직금 연차 수당 확인

- 퇴직전 퇴직금(언제나오는지)과 남은 연차, 기타 비용 정산 금액 확인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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